콧속이 헐었을때 연고 추천, 코 헐었을때 대처법, 코가 허는 이유
콧속이 헐었을때
안녕하세요? 건배사 입니다. 오늘 건강 관련 포스팅 에서는 '콧속이 헐었을때' 대처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콧속이 허는 이유, 코가 허는 이유
우리가 피곤하고 아플때 입 안이 하얗게 헐듯이 콧속 또한 헐수 있는데요, 코가 헐었다는 의미는 콧속 점막이 손상되었다거나 염증이 생겼다는 것을 말합니다.
콧속에 허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먼저 코 안쪽과 아래쪽의 민감한 피부는 날씨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날씨가 춥거나 건조할때 자극을 받기 쉬워 코 점막이 마르고 갈라져 콧속이 헐수 있습니다.
또 알레르기 비염이 있거나 코감기로 인해 코를 자주 풀어줄때도 콧속이 헐수 있는데요, 강하게 코를 자주 풀거나 잦은 재채기는 코 점막에 자극을 주어 손상을 입어 헐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코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거서 코를 후비는 습관 또한 코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고 심한 경우 헐 수 있습니다. 코 점막이 특히 마찰에 의해 자극을 받게 되면 염증에 의해 붉어지고 부풀게 되고,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 손에 있는 세균까지 옮겨가면 상처가 회복되기도 전에 짓무르고 덧날 수 있습니다. 또 코 스프레이 형태의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면 코 점막에 오히려 마이너스 영향을 줄수 있고 이로 인해 콧속이 헐수 있겠습니다.
콧속이 헐었을때 치료법
먼저 콧구멍 입구 쪽이 헐었을때에는 바셀린 같은 보습제를 발라주거나, 덱스판테놀 성분의 비판텐을 발라주시면 좋습니다.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가 되는 케이스이기 때문에 집에서 상시 연고를 구비해 두고 헐었을때 발라주시면 쉽게 치료가 됩니다.
만약 코, 콧속을 손으로 자주 만지는 습관으로 인해 헐었다면 감염 우려 또한 있기 때문에 후시딘이나 마데카솔 같은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콧속이 헐었을때 항생제 연고를 발라줄때 손가락으로 바르지 마시고 깨끗한 면봉을 사용해 연고를 약간만 떠서 문제의 부위에 살살 발라주시면 좋습니다.
만약 콧속 깊은 부위에 헐었을때에는 조금 더 주의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콧구멍 안쪽은 점막도 약한 편이고 혈관도 많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 연고를 바르기 보다는 좀더 순한 ‘안연고’ 를 처방받아 발라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소에 콧속이 잘 허는 타입이라면 실내 환경 및 평소 생활습관을 바꿔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먼저 실내 18~20도 정도의 적정 온도를 항상 유지하며,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 유지에 신경 쓰셔야 합니다. 또 하루에 적어도 1.5L 이상 충분히 수분을 섭취해 주시고, 진피 내에 수분 함량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 A 성분이 가득한 식품들 예를 들면 시금치, 미역, 김, 다시마 등과 같은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또 평소에 알레르기 비염 등으로 자주 코를 풀거나 만지는 분들이라면 일반 휴지를 사용하기 보다는 보습 티슈 (로션 티슈) 제품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 휴지보다 좀더 보습력이 좋기 때문에 코를 풀때 손상을 덜 입히게 되고 자극된 피부가 보습 티슈로 인해 진정이 될 수 있어서 코가 자주 허는 사람들에게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코가 심하게 헐었고 심한 경우 피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에는 빠르게 따뜻한 수분을 보충시키기 위해 뜨거운 물로 적신 수건을 콧구멍 주위에 대주며 입으로 숨을 쉬어 줍니다. 그후 앞서 설명드린대로 바셀린이나 비판텐 같은 크림을 발라주면 좋습니다.
콧물이 계속 나거나 코가 막혔을때에는 억지로 코를 세게 풀거나 콧물을 세게 닦지 말고 최대한 코를 적게 풀고 가볍게 코를 눌러서 닦아내는 정도로 대처하시면 좋습니다.
목과 코는 밀접하게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따뜻한 차를 계속 마시면서 증기를 들이마셔 비강 내부를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