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건강정보

'잠복결핵' 이란?

by 건강을 배우는 사람들의 모임(건배사) 2021. 12. 22.
반응형

잠복결핵 

안녕하세요.? 건배사 입니다. 오늘 건강 관련 포스팅은 '잠복결핵 ' 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까 합니다.

 

3월 24일은 결핵의 날 입니다.

'결핵' 이란?

잠복결핵이 어떠한 질환인지 알기 위하여 먼저 '결핵'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핵은 에이즈, 말라리아와 함께 세계 3대 감염병 이라고 일컫는 병인데요, 전세계적으로 여전히 많은 사망자를 만들어 내고 있는 질병입니다. OECD 회원국 중에서 한국이 결핵 발병률 및 사망률이 가장 높은 나라라고 하죠. 1년에 약 3만명 결핵에 걸린 환자들이 있으며 이 중에서 2천명 가량이 사망한다고 합니다. 결핵 이라는 병은 결핵균이 체내로 침입하여 발생하게 되는데요, 호흡기 분비물로 옮겨지는 전염성 병으로, 보통 환자분들과 접촉하는 가족 및 가까운 사람들이 걸리게 됩니다. 예를 들면 결핵 환자가 대화를 하거나 기침, 재채기를 할때 결핵균이 포함된 침방울이 일시적으로 공기 중에 떠있게 되는데요 이것을 결핵 환자 주변사람들이 숨을 들이쉴때 빨려들어가게 되면 감염이 되게 됩니다. 개인마다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결핵균이 체내로 침입한다고 해서 모두가 결핵에 걸리는 것은 아니며, 보통 체내 저항력이 약한 사람들이 발병률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결핵 경우 폐, 신장, 뼈, 신경 등 체내 모든 곳에서 발병할 수 있으며 보통은 폐결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결핵의 대표적인 증상들로는 발병하는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결핵인 폐결핵의 증상들을 보자면 먼저 마른기침으로 시작하여 가래가 낀 기침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기침증상이 2주 넘게 지속되면 결핵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결핵의 또다른 증상으로는 객혈 증상인데요, 폐에서 피가 나는 것으로 기침하면서 소량의 피를 눈으로 직접 보시게 됩니다. 또 결핵균으로 인해 우리 체내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며 체내 조직, 장기가 파괴되어 매우 피로감을 느끼고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결핵 경우 특히 폐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호흡이 힘든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잠복결핵' 이란?

이같은 결핵 발병률을 높이는 이유로 잠복결핵이 꼽히고 있는데요, 잠복결핵이란 이름에서 보시다시피 결핵균이 체내에 잠복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결핵에 감염되었다고 해도 모두가 다 걸리지는 않으며, 감염자 중에서 약 90% 정도는 단순히 잠복결핵 감염상태로 있게 됩니다. 

잠복결핵 상태에서는 결핵균이 체내에 있지만 체내의 면역력에 의해서 억제되어 있어서 겉으로 드러나는 뚜렷한 증상들도 없으며, 또 주변사람들에게 결핵균을 다시 전파하지도 않게 됩니다. 질병관리본부에 의하면 한국인들 3명 중 한명이 잠복결핵 감염자로 추정된다고 할 정도인데요, 잠복결핵 경우 흉부 X선 검사를 해도 정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뭐가 문제가 되느냐고 궁금하실텐데요, 평소보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결핵 발병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보통 잠복결핵 감염자들 중 50% 가량이 1~2년 안에 결핵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아무런 증상이 없다고 안심하지 마시고, 조기에 치료를 해주시는게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잠복결핵 진단검사

이처럼 결핵감염검사 양성이지만 현재 결핵과 관련된 증상이 없고 몸 밖으로 균이 배출되지 않아 전염성은 없는 상태를 잠복결핵이라고 하며, 잠복결핵은 결핵균이 억제되어 있어 증식하지 않고 있지만 나중에 결핵이 발생할 위험성이 조금 있다는 의미 이기 때문에 꼭 검사를 하시고 치료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잠복결핵의 표준진단법은 투베르쿨린피부반응 검사와 인터페론감사분비검사법입니다. 투베르쿨린 피부반응검사 피부반응검사는 결핵균의 배양액으로부터 정제한 PPD라는 물질을 피부에 주사하여 면역반응이 일어나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면역반응은 주사 후 48-72시간 이내 주사한 자리가 부풀어 오르는 정도를 자로 측정하여 판독합니다. 인터페론감마분비검사는 채혈 후 과거 결핵균에 감작된 면역세포(T-림프구)에 결핵균 항원을 자극하여 분비되는 면역반응물질(인터페론감마)을 측정하여 감염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잠복결핵 치료법

잠복결핵 감염으로 진단이 되면 접촉자, 결핵 발병 고위험군, 발병시 파급효과가 큰 대상자 등 경우 예방적 치료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보통 결핵 치료제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대상자 나이, 상태 등에 따라 의사가 결정하게 됩니다. 보통 치료약은 3개월~9개월 정도 길게 복용하게 되는데요, 활동성 결핵 발병 확률을 완전히 낮추기 위해서는 치료약 복용기간이 길어도 꼭 끝까지 복용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결핵환자의 경우 결핵으로 진단받기 전에 많은 사람들에게 결핵균을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잠복결핵감염 치료를 통하여 결핵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은 중요한 조기 결핵퇴치를 위해서 중요합니다.

 

 

 

반응형

'다양한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안와사 전조증상  (0) 2021.12.24
림프관종  (0) 2021.12.23
노로바이러스  (0) 2021.12.20
여자 방광염 원인  (0) 2021.12.19
담낭암 - 초기증상 및 원인, 생존율  (0) 2021.12.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