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건강정보

심근경색 전조증상

by 건강을 배우는 사람들의 모임(건배사) 2021. 10.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배사 입니다. 오늘 함께 알아볼 건강 관련 이야기 주제는 '심근경색 전조증상' 입니다. 

 

심근경색 이란?

소리없는 살인자 라고 불리는 '심근경색' .  영어로 heart attack 이라고 불리는 심근경색 질환은 심장 근육이 혈액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서 괴사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관상동맥 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관상동맥 경우 콜레스테롤이나 혈전 등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는 위험이 높습니다. 이 경우 좁아진 혈관 크기에 비해 혈액은 원활하게 순환시켜야 하기 때문에 과도한 운동을 할수 밖에 없게 됩니다. 하지만 이같은 혈관을 좁게 만드는 원인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혈류 공급이 막히게 되고, 혈액이 필요한 심장 근육 또한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을 의학용어로 심근 경색 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심근경색 원인

심근경색의 원인은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관상동맥이 좁아지게 만드는 요소겠지요. 혈관 안에 콜레스테롤 등 기름 덩어리가 쌓이게 되면서 혈관이 줄어들고 탄력을 잃게 되는, 이 심근경색 원인을 '동맥경화증' 이라고 합니다. 동맥경화증 경우 갑자기 생기지 않고, 수년, 수십년에 걸쳐서 평소 생활습관, 식습관에 의해 생기게 됩니다. 또는 노화 증상 중 하나로도 볼수도 있겠습니다. 동맥경화증이 생기는 원인들은 다양합니다. 보통 연령이 높을수록 생길 위험이 높고, 또 유전적인 요인도 들수 있습니다. 그밖에 평소 운동을 잘 하지 않았다던가, 흡연 음주 등이 지나친 삶을 살았다던가 등 우리가 무심코 반복적으로, 습관적으로 한 것들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 담배 속의 니코틴 경우 체내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이 콜레스테롤들이 관상동맥에 쌓이게 되면 심근경색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 평소 기름기가 많은 음식들, 정크 푸드들을 많이 드셨다면 또한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 체질이신 분들 또한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성인병 또한 동맥경화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성인병인 '당뇨병' 역시 심근경색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 경우 여성분들이 남성분들 보다 심근경색 발병률이 2~3배 많다고 합니다. 또 성인병중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 또한 혈압이 상승하여 관상동맥 안쪽 벽의 압력을 높일수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로 이어지고,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심근경색 원인은 정신 건강과도 관련이 깊다고 합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 경우 심근경색 발생률이 높다고 하니 평소에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셔야 겠습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심근경색 전조증상 경우 국내 돌연사 원인 1위로 꼽힐 정도로 무시하시면 안되는 질환입니다. 평소 심근경색 전조증상이 없는지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심근경색이 발생하기 수개월 전부터 보통 가슴이 답답하고 아픈 증상인 흉통을 느끼실수 있으며, 유독 피로감이 커진 느낌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히 피로감 경우 다양한 질환들의 전조증상에 해당되기 때문에 쉽게 간과할수 있는 증상 중 하나죠. 하지만 가슴 부근 통증을 유심히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마치 가슴 부위를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날수 있고, 한번 통증이 나타나면 수십분 가량 지속될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통증이 가슴 뿐만 아니라 등, 어깨, 팔, 턱 등 주변 부위까지 번진다면 심근경색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숨쉬기가 힘들고 식은땀이 나며 속이 울렁거려 구역질 증상이 나타난다면 위험 신호일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병원을 가시기 바랍니다. 

 

 

 

도움되시길 바라며, 그럼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