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건강정보

'맨발 걷기 효능' 맨발로 걸으면 왜 건강이 좋아질까

by 건강을 배우는 사람들의 모임(건배사) 2022. 10. 26.
반응형

맨발 걷기 효능

안녕하세요.? 건배사 입니다. 오늘 건강 관련 포스팅 에서는 '맨발 걷기 효능' 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맨발 걷기, 운동 효과가 있을까?

 

공원이나 산에서 맨발로 걸을 수 있는 지압돌로 이루어진 산책로, 황톳길 같은 숲속 산책로를 보신적 있으신가요? 왜 맨발로 지압돌을 밟으면 건강에 좋다 라고 말을 하는 것일까요? 맨발로 걷기만 할 뿐인데 정말로 건강이 좋아진다고? 라고 의문이신 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우리 신체 중 발은 제2의 심장 이라고도 부르는 만큼 많은 혈관이 흐르고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신체 각 부위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우리의 심장이 혈액을 방출하면 그 혈액은 우리의 온몸을 흐르면서 산소, 영양분을 전달하고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게 되는데요, 매일 각각의 발을 통해 약 100 리터의 혈액을 운반한다고 합니다. 발은 심장에서 보내온 혈액을 받아서 다시 온몸으로 힘차게 보내주는 펌프 역할을 하는데요, 그래서 혈액 순환이 잘 안되는 문제가 있을때 발, 다리가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처럼 의외로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신경을 쓰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죠. 매일 몸매를 가꾸기 위해 헬스장을 가고 꾸준한 특정 운동을 하더라도 '발' 건강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시는 분들은 비교적 많지 않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그중 맨발 걷기를 통해 건강을 챙기자 라는 맨발 걷기 운동이 동호회도 있을만큼 매니아들이 있습니다. 맨발걷기가 건강에 좋다 라는 이야기는 2011 미국의 ‘earthing , 땅과의 접촉이 치유한다라는 책이 인기를 끌면서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과연 맨발 걷기가 어떠한 효능들이 있어서 이같은 신봉자들이 생겼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맨발 걷기 효능

 

발바닥에는 온 몸의 장기의 지압점들이 고루 분포되어 있고, 신경세포도 한쪽 발바닥에만 무려 20만 개가 모여 있습니다. 발바닥의 신경세포는 걷거나 뛸 때 발바닥에 느끼는 자극을 대뇌로 전달되는데요,  그래서 맨발로 걸으면 신발을 신고 걸을 때보다 더욱 발바닥의 지압점과 감각신경을 자극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쉽지 않고, 노폐물이 쌓이기 쉬운 부위입니다. 그래서 발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시는게 좋은데요, 제일 쉬운 방법이 맨발 걷기로 발 지압 효과를 주는 것입니다. 맨발 걷기는 의외로 발 마사지와도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할 정도로 발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끔 돕는다고 합니다. 이를지압 이론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앞서 설명했듯이 신체 여러 부위와 연결된 발의 어떤 지점들을 맨발 걷기로 자극시키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라는 주장입니다. 우리가 맨발로 숲길, 흙길을 걸을때 평평한 길이 아닌 작은 돌멩이나 나뭇가지 다양한 자연의 요소들 위를 걷게 되면서 이러함이 발바닥을 자극시키게 되고, 이것이 혈액순환을 돕고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라는 이론입니다. 

 

 

또다른 맨발 걷기의 효능을 주장하는 이론은 '접지 이론' 이 있습니다. 우리의 몸이 아픈 것은 활성산소 때문인데 이는 (+) 전하를 띱니다. 이를 중화시키기 위해서 맨발로 땅을 걷는다는 이론인데, 땅에는 (-) 전하를 자유전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론은 외국 연구로 알려진 이론으로, 땅의 전기적 에너지를 공급받아서 온몸의 나쁜 활성산소를 중화시켜서 다양한 현대 성인병 - 심혈관 질환, 뇌졸중, 염증 질환 치유, 스트레스 해소, 신경 완화 효능을 기대할 있다 라고 합니다. 

 

 

맨발로 걸을 경우에는 운동화를 신고 걸을 때보다 운동 효과가 2배 이상 높다고 하는데요, 맨발 걷기 중에서도 특히 흙 위를 걷는 것이 가장 효과가 뛰어난데, 발을 골고루 지압할 수 있을뿐더러 자연의 기운과 함께 하기 때문에 그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걷기 자체의 행위는 뼈와 근육, 신경, , 평형감각의 원활한 협력에 의해 이뤄지게 되므로, 일주일에 2~3회씩 하루에 30분 정도만 걸어줘도 체중감소, 심장과 폐의 기능 호전, 몸의 유연성 증가 놀라운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