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건강정보

요추 전만 쿠션 효과 있을까? '요추 전만' 유지에 도움되는 자세

by 건강을 배우는 사람들의 모임(건배사) 2025. 4. 6.
반응형

요추 전만 쿠션 효과 있을까? '요추 전만' 이란? 

안녕하세요? 건배사 입니다. 오늘 건강 관련 포스팅 에서는 '요추 전만' 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추 전만' 이란? 

요즘 남녀노소 불문하고 허리 통증을 느껴 정형외과를 찾는 분들이 많은 세상인데요, 오늘은 허리 건강은 척추 건강과 관련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척추뼈 중에서 ‘요추’ 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 합니다. 

lumber : 요추

 

척추는 우리 몸의 중심, 기둥이 되는 신체 기관인데요 척추 중 요추 라고 하는 부분은, 흉추에서 아래로 이어지는 5개 척추뼈로, 척추를 구성하는 척추뼈 중 가장 큰 뼈입니다. 요추는 등 정중앙에서 허리 부분, 척추의 아랫부분에 위치하고 있어 몸통 움직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몸무게를 받쳐주며, 다른 척추뼈 보다 운동성이 뛰어난 특징이 있습니다. 

이 요추 5개 척추뼈는 앞으로 살짝 기울여진 전만 상태인 C형태를 띌때 가장 정상적인 각도로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요추가 C자 모양으로 휘었을 때 충격을 가장 잘 흡수, 추간판이 후방으로 탈출하려는 힘이 줄어들게 되어 허리디스크 위험이 없고 허리 주변 근육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신경쓰며 관리하셔야 합니다. 

만약 요추 전만 각도가 무너지게 되면 허리 디스크에 과도하게 압력이 가해지게 되고, 허리 주변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는 과긴장 상태가 되기 때문에 허리가 아프다고 느끼는 것이고 허리가 뻣뻣하고 굳은 느낌이 들게 됩니다.

 

 

요추 전만이 무너지는 원인들

요추 전만 정상적인 각도가 무너지는 원인들은 다양합니다. 먼저 고관절 운동능력이 떨어진 경우 요추 전만 각도가 무너질 수 있는데요, 고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로, 보통 우리가 걸으면서 앞뒤로 움직이는 움직임이 큰 관절입니다. 만약 이 고관절 운동 능력이 떨어지면 다리를 들어올릴때 앞쪽으로 굽어지는 동작이 유연하지 못하게 되면서 허리가 뒤쪽으로 빠지게 되어 요추 전만 각도가 무너지게 됩니다.

허리 건강이 나빠지는 결정적인 원인은 평소 내가 어떠한 자세를 자주 취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는데요, 요추 전만 역시 허리를 자주 구부리는 자세를 취하면 정상적인 각도가 유지되지 못하게 됩니다. 

반응형

 

요추 전만 정상적인 각도가 무너지는 원인들은 다양합니다. 먼저 고관절 운동능력이 떨어진 경우 요추 전만 각도가 무너질 수 있는데요, 고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로, 보통 우리가 걸으면서 앞뒤로 움직이는 움직임이 큰 관절입니다. 만약 이 고관절 운동 능력이 떨어지면 다리를 들어올릴때 앞쪽으로 굽어지는 동작이 유연하지 못하게 되면서 허리가 뒤쪽으로 빠지게 되어 요추 전만 각도가 무너지게 됩니다.

또 허리 건강이 나빠지는 결정적인 원인은 평소 내가 어떠한 자세를 자주 취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는데요, 요추 전만 역시 허리를 자주 구부리는 자세를 취하면 정상적인 각도가 유지되지 못하게 됩니다. 

 

 

요추 전만 정상적인 각도를 무너뜨리는 나쁜 자세를 예를 들면 좌식 문화인데요, 말 그대로 바닥에 오랫동안 앉아있는 자세를 말합니다. 장시간 움직임 없이 요추 전만이 소실되는 자세로, 계속 유지될 경우 허리디스크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바닥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한 자세로 의자에 앉는 것 또한 허리에 더 많은 부하가 걸리게 되기 때문에, 틈틈히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차라리 서서 일하는 것이 허리 부담을 덜어주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요추 전만 정상적인 각도에 나쁜 영향을 주는 자세로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가방을 매고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는 자세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요추 전만 쿠션, 효과가 있을까?

요추 건강을 위해서는 요추를 잘 펴는 자세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좀더 자세히 말하면 골반을 전방으로 비스듬하게 기울인 상태에서 나머지 허리띠 라인의 요추를 뒤로 펴주는 자세를 해주셔야 합니다. 

요추를 잘 펴는 자세를 꾸준히 해주게 되면 우리 몸의 체중을 잘 버텨주는 자세가 되는 것으로 허리 부담이 줄어들고, 허리 디스크 또한 다시 붙게 되어 디스크 완화까지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앉아서 일을 하시는 분들, 오래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하는 학생들, 집에서 소파에서 티비를 보시는 경우 등 우리가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허리 아래와 엉덩이를 의자 등받이에 붙여 줍니다.

만약 엉덩이를 의자에 걸터앉아 허리가 구부정하게 굽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다면 요추 전만 각도를 없어지게 하여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바짝 당겨서 앉는 경우 허리가 일직선으로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자세 또한 허리 주변 근육을 과긴장 상태로 만들어 주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요추 전만 각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릎을 엉덩이 관절보다 약간 높은 위치 이거나 같은 높이에 있도록 의자 높이를 조절해 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푹신한 소파나 자동차 좌석에 앉는 경우 요추 전만 각도를 유지하기가 힘든데, 이때에는 요추 전만 쿠션을 허리 뒤쪽에 넣고 앉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요추 전만 각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것은 절대 좋지 않으므로, 반드시 틈틈히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주거나 자세 변경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허리가 많이 아픈 분들은 앉아서 일을 하기 보다는 차라리 스탠딩 책상 앞에 서서 일을 하시는 것이 허리 건강에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