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건강정보

허리둘레 재는법, 허리둘레와 건강 관계

by 건강을 배우는 사람들의 모임(건배사) 2022. 4. 4.
반응형

허리둘레 재는법

안녕하세요? 건배사 입니다. 오늘 건강 관련 포스팅 에서는 '허리둘레 재는법' 를 포함하여 허리둘레와 건강 관계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둘레' 가 말하는 건강

남녀노소 많은 분들이 허리둘레에 신경을 쓰실텐데요, 허리둘레는 건강의 척도라고 할만큼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 신호를 알려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술, 회식, 야식 등으로 늘어난 우리의 허리둘레는 실제로 복부지방이 그만큼 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우리 몸의 모든 부위에는 지방이 분포하고 있지만, 특히 복부에 쌓이게 되는 지방은 다른 부위의 지방들과는 건강상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복부에 붙는 지방이 엉덩이나 허벅지, 팔뚝 등 다른 부위에 붙는 지방들보다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 지방은 사실 외부 충격으로부터 내부 장기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이 복부 지방이 두꺼울수록, 즉 허리 둘레가 정상치보다 두꺼울수록 장기 주위에 저장된 내장 지방이 많이 쌓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복부에 저장된 과도한 지방은 혈액이 정맥 조직을 통해 간, 췌장 및 기타 내부 기관으로 이동할 때 함께 운반되는데요, 고혈압, 콜레스테롤 및 혈당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부지방 세포는 염증, 혈액응고, 당뇨병, 심장질환 및 간, 신장 관련 합병증을 유발할수도 있습니다.

 

'허리둘레' 재는법

 

올바르게 허리둘레 재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옷을 벗거나 허리가 드러나도록 올려줍니다. 허리둘레의 정확한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허리를 감싸고 있는 옷을 모두 제거해주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셔츠를 벗거나 가슴까지 상의를 들어서 맨 허리가 보이게끔 해줍니다. 바지가 허리를 감싼다면, 마찬가지로 바지를 벗거나 허리가 드러나도록 내려주면 좀더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2.  손가락을 사용해서 골반의 가장 윗부분과 흉곽의 하단 부분을 찾아서 허리를 찾아봅니다. 이 두 뼈가 느껴지는 부분 사이에 부드러운 살이 느껴지는 곳이 바로 허리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재면 됩니다. 또한 상체에서 가장 두께가 가는 부분으로, 대부분 배꼽 근처 혹은 바로 윗부분에 허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3. 바르게 서서 평소처럼 편안하게 숨을 쉬면서, 줄자의 끝을 배꼽에 대고 한 바퀴 돌려줍니다. 줄자와 바닥이 평행을 이룬 상태에서 줄자가 피부를 누르지 않으면서도 허리에 꼭 맞게 둘러서 허리둘레를 잽니다. 특히 등 쪽에 줄자가 꼬인 곳이 없이 일자로 둘러졌는지 확인해 주세요.

4. 호흡을 내쉬고 줄자의 측정 계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허리 측정치는 줄자가 시작하는 0지점과 만나는 다른 쪽 줄자의 숫자를 읽어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줄자의 종류에 따라 측정 단위가 인치, 센티미터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허리둘레를 정확하게 측정했는지 다시 한 번 줄자를 둘러서 확인해 봅니다. 첫 번째 측정치와 다른 값이 측정되었다면, 3번째 값을 구한 후 3가지 다른 값의 평균값을 구하시면 가장 정확한 허리둘레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건강이 위험한 '허리둘레' 수치는?

성인 남성의 경우 허리둘레가 40인치-102cm 이상, 여성의 경우 35인치-89cm 이상(한국인의 경우 남성은 37인치-94cm 이상, 여성은 31.5인치-80cm 이상)일 경우 건강이 위험할 확률이 높다고 하니, 주기적으로 허리둘레를 재면서 평소에 관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가정의학회에 의하면, 본인의 허리둘레를 본인의 키로 나눈 값이 0.5 이상이 나오면, 0.5 미만일 때보다 대사증후군 위험률이 2배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은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등의 질환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고, 이로 인한 합병증이 당뇨, 심장질환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허리둘레' 줄이는법

늘어난 허리둘레 줄이는법!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허리둘레가 늘어났다고 해서, 딱 복부 부분만 집중적으로 감소시키는 방법은 없습니다. (지방흡입술 제외) 먼저 운동 + 식단조절을 통해 전반적인 체지방 감소를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도움되는 운동으로는 하루에 한시간 정도 빠르게 걷기를 해주시거나, 조깅하기, 러닝머신하기가 좋습니다. 좀더 고강도 운동을 하고 싶으시다면 로잉 머신, 인터벌 운동 (짧고 강도높게 운동했다가 천천히 했다가 반복하는 운동법)이 매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특히 허리둘레를 줄이고 싶으시다면 복부 운동을 추가하시면 좋은데요, 복부 운동을 해주시면 허리둘레를 줄일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내장기관을 받쳐주는 근육을 강화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식단관리법으로는, 허리 둘레를 줄이려면 필요 열량보다 적게 섭취하는 것이 내장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식단을 잘 짜서 장기적으로 꾸준히 실천하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