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건강정보

'폐 통증' 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

by 건강을 배우는 사람들의 모임(건배사) 2022. 5. 25.
반응형

폐 통증

안녕하세요? 건배사 입니다. 오늘 건강 관련 포스팅 에서는 '폐 통증'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 통증 (폐통) 이란?

폐는 흉골의 양쪽에있는 흉강에 위치한 두 기관으로, 그들은 공기와 산소를 섭취하고 혈류를 통해 몸에 분배되기 때문에 건강한 폐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폐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오른쪽, 왼쪽 한쪽에 보통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폐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폐 통증 원인은?

1. 천식

왼쪽 폐 부근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그 원인이 천식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천식이 있는 경우, 자극에 반응 할 경우 면역 체계가 기도의 부기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러한 면역 반응은 기도 통과 흉부 및 폐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폐 통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깊은 기침 및 심호흡 같은 천식 증상은 일반적으로 기도를 자극하기 때문에 천식 발작 후 종종 가슴과 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2. 폐 혈전

 

폐에 혈전이 생기는 경우 또한 폐통증의 원인입니다. 폐에 혈전(핏덩어리)는 보통 다리의 굵은 정맥에서 생기게 되고, 이 혈전에서 작은 덩어리가 떨어져 나와서 폐에 있는 작은 혈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폐동맥 혈관 가지들이 이 혈전들로 막히게 되면, 그 주변의 폐에 공기가 들어가도 기체 교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핏속에 산소가 부족하게 되어 갑자기 숨쉬는 것이 힘들어 지게 되고 숨을 빠르게 쉬게 되며 폐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3. 기흉

 

폐 통증의 또다른 원인은 기흉 입니다. 기흉이란 가슴에 공기가 찬 상태로, 폐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원래 호흡을 통하여 폐로 공기가 들어가야 하는데, 폐에 구멍이 생기게 되면 흉막강 안으로 들어가면서 폐 통증 및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마치 바늘로 찌르는 듯한 날까로운 폐 통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4. 폐암

 

폐암이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하죠. 폐암 경우 발병율 탑 5에 속하는 위험한 암 질환으로, 문제는 초기 발견이 쉽지 않아서 이미 어떠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질환이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폐 건강에 관심을 가지시고 폐암 초기증상 관찰을 잘 하시는게 좋습니다. 폐암 환자의 약 30% 정도가 폐 통증을 호소하는데요, 폐 가장자리에 폐암이 생기면 흉막과 흉벽을 침범하여 날카로운 폐 통증을 느끼게 되며, 암이 더 진행될수록 더욱 심한 폐 통증이 지속되고 이 통증은 갈비뼈로 전이됩니다.

5. 폐렴

 

폐 통증은 폐렴으로부터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폐렴이란 폐를 직접 공격하는 감염 질환으로, 폐의 공기주머니인 폐포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들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다양합니다. 폐렴은 특히 평소 폐질환을 앓는 분들이 걸리면 매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폐렴은 감기 정도의 가벼운 증상을 보이다가 진행될수록 고열, 기침과 함께 폐 통증, 호흡곤란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에 생긴 염증으로 인하여 폐가 물과 고름으로 채워지게 되고, 그럼으로써 호흡이 힘들어 지게 됩니다. 특히 숨을 들이마실때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통증은 가슴막에 생긴 염증으로 인한 것입니다. 

6. 흉막염 

 

통증은 흉막염 때문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흉막염은 늑막염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질환인데요, 흉막과 늑막은 같은 뜻이지만 의학적으로는 흉막이라고 쓰이고 있습니다. 흉막은 양쪽 폐를 감싸고 있는 얇은 막으로, 흉막 내부에는 흉강 이라는 공간이 있는데 흉강 속에 소량의 액체인 흉수가 있습니다. 흉수는 폐가 가슴의 안쪽과 직접 닿지 않도록 마찰을 줄여주는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흉수가 세균 감염 등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게 되는 상태를 흉막염 이라고 합니다. 흉막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은 부근의 통증 흉강 내에 흉수가 차면 폐가 압박되어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