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건강정보

'허리 삐끗했을때' 응급 처치법, 대처 방법, 통증 완화법

by 건강을 배우는 사람들의 모임(건배사) 2022. 6. 12.
반응형

허리 삐끗했을때

안녕하세요? 건배사 입니다. 오늘 건강 관련 포스팅 에서는 '허리 삐끗했을때' 대처 방법들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가 삐긋하는' 요추 염좌

과격한 운동을 했거나 쪼그려 앉았다가 일어날때, 또 무거운 짐을 옮길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우리는 허리를 삐긋하는 경우가 종종 있죠. 우리가 쉽게 말하는 '허리가 삐긋하다' 라는 증상은 '요추 염좌' 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대부분 발생하는 허리가 삐긋하는 증상은, 급성 요추 염좌가 많은데요, 허리 부분의 척추 뼈를 이어주는 인대나 근육이 손상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다양한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으로부터 발생하게 됩니다. 요추 염좌를 유발하는 원인들로는 앞서 설명드린 상황들 뿐만 아니라, 잘못된 자세로부터도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의자에 삐딱하게 앉는 자세, 한쪽 다리를 꼬고 오래 앉는 자세, 의자에 눕듯이 앉는 자세, 방바닥에 앉는 자세, 목을 빼고 앞으로 기울여 앉는 자세, 가만히 움직이지 않고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자세, 잘못된 잠자리 자세, 장시간 운전, 하이힐을 오래 신음 등을 들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세를 잘못 잡은 상태로 과격하게 움직일때 허리를 지탱해주는 근육, 인대, 관절 등이 늘어나거나 파열되어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요추 염좌는 보통 80% 이상 단순 요통으로 보고 있는데요, 단순 요통 경우 주변 근육이 손상된 것이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X 검사를 해도 문제점을 찾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진통제 정도만 처방받아 집에 오시게 되는데요, 만약 이러한 요추 염좌 증상을 일으킬 만한 원인이 있었거나, 허리에만 국한된 통증이라면 2~3 정도 지켜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합니다. 만약 2~3 정도 쉬면서 스트레칭도 하며 통증이 자연스레 서서히 사라지면 굳이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허리 통증이 허리뿐만 아니라 엉덩이, 다리까지 이어지거나, 2주가 지나도 이러한 증상들이 자연스레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허리가 삐긋했을때! 도움이 되는 대처 방법, 응급 처치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가 삐긋했을때' 대처법

다양한 이유로 허리가 삐긋했을때! 너무 놀라고 정신이 없어서 패닉이 오실수도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방법을 따라 천천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1. 단단한 매트리스에 눕기

 

허리를 삐끗한 후에는 허리가 이완된 상태에서 휴식을 취해 주셔야 합니다. 일단 눕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이때 특정 자세를 유지하기 보다는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 자세를 취하여 누워있는 것이 좋습니다. 누워있어야 허리가 이완되기 때문이죠. 누울 장소는, 딱딱한 맨 바닥이 아닌 적당히 단단한 매트리스에 눕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너무 푹신한 소파나 매트리스에도 누우면 좋지 않습니다. 이유는 이러한 푹신한 제품들은 척추를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기 때문에 요추 염좌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천장을 향해 누울 때 무릎 아래에 베개를 받치면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꼭 해주세요.

 

 

2. 냉찜질 하기

 

허리가 삐긋했을때 도움되는 다른 방법으로는, 요추 염좌로 인한 염증과 부종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냉찜질" 로 응급처치를 해주는게 도움이 됩니다. 얼음주머니를 만들어 10~15분간 허리 부분을 찜질해 주세요. 냉찜질을 해주면 혈관이 일시적으로 수축하면서 부기가 완화되기 때문입니다. 냉찜질을 1~2일 정도 해주시고, 그 이후에 온찜질을 해주세요. 만약 허리가 삐긋했을때 바로 온찜질을 하게 되면 오히려 내부 출혈과 부종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바로 하지마시고, 허리가 삐긋한 날부터 2~3일 후에 해주시기 바랍니다.

 

3. 과한 스트레칭 하지않기, 사우나 하지않기

허리가 삐긋했을때 통증이 그다지 심하지 않은 경우, 스스로 허리의 뻐근함을 풀기 위해 허리 돌리기 등 스트레칭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오히려 이러한 스트레칭은 요추 염좌 재발을 부추길 수 있으니 가만히 쉬어 주세요. 또한 찜질방, 사우나 같은데서 뜨끈하게 허리를 찜질하기 위해 가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이 또한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4. 병원 방문후 진통소염제 먹기

허리를 삐긋하였을때 허리 통증이 있으시다면 증상 완화를 위해 진통소염제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통증을 완화해주고, 염증도 완화해주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진통소염제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시고 전문의에게 처방을 받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