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건강정보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증상, 예방법

by 건강을 배우는 사람들의 모임(건배사) 2022. 6. 18.
반응형

원숭이두창

안녕하세요.? 건배사 입니다. 오늘 건강 관련 포스팅 에서는 '원숭이두창' 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숭이두창' 이란?

원숭이두창이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 발열 발진성 질환으로, 증상은 두창과 유사하나 중증도는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은 1958년 연구를 위해 사육된 원숭이들에서 수두와 비슷한 질병이 발생하였을 때 처음 발견되어 "원숭이두창" 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례는 두창 퇴치에 노력을 기울이던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처음 보고되었으며, 이후 가봉, 나이지리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코트디브아르, 콩고공화국, 카메룬 등 중·서부 아프리카 국가에서 보고되며 풍토병화 되었습니다. 2022년 5월 이후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등 유럽을 중심으로 발생하기 시작하여 미국 등 풍토병이 아닌 국가에서 이례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국내 유입가능성도 점차 증가하여 우리나라는 2022년 6월 원숭이두창을 2급감염병으로 지정하고 감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원숭이두창은 인수공통감염병으로 동물->사람, 사람->사람, 감염된 환경->사람 간 접촉을 통해 감염이 가능합니다. 현재까지는 쥐와 같은 설치류가 주 감염 매개체로 지목되고 있으며, 주로 유증상 감염환자와의 밀접접촉을 통해 감염됩니다. 또한, 호흡기 전파도 가능하나 코로나19처럼 단순 접촉으로 감염되지는 않고,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전파는 흔하지는 않습니다. 

  • 감염 환자의 혈액 또는 체액(타액, 소변, 구토물 등) 등이 피부상처 또는 점막을 통해 직접 접촉 감염 
  •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으로 오염된 옷, 침구류, 감염된 바늘 등이 사람의 점막, 피부 상처 등 접촉 감염
  • 감염된 원숭이, 다람쥐 등 동물과의 직접 접촉 감염

 

'원숭이두창' 증상은?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경우 질병의 정도는 경증에서 중등도이나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감염이되면 1~2주간의 잠복기를 지나 ‘38℃ 이상의 급성 발열, 두통, 근육통 및 피로감 등’으로 시작되어 1~3일 후 얼굴을 중심으로 발진증상이 나타나며, 원심형으로 신체 다른 부위(특히 사지)로 확산합니다. 림프절 부종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며, 그외 증상으로는 오한, 피로, 발진 증상이며, 발진 증상 경우 반점-구진-수포-농포-가피 단계로 진행됩니다. 발진은 머리부터 시작해서 전신 팔다리 쪽으로 진행되고, 경계가 명확하고 중앙이 파인 수포성발진이며, 손/발바닥을 침범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보통 2~4주간 지속되는데, 잠복기는 5~21일로 평균 7~14일 이라고 합니다. 

 

'원숭이두창' 검사방법

원숭이두창 확인진단을 위해서는 의심환자의 혈액, 피부 병변의 조직 및 병변의 액, 가피 등을 통한 유전자검출검사가 필요합니다.

 

'원숭이두창' 치료는?

 

상용화된 원숭이두창 특이치료제는 없고,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람은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후 예후는 이전의 예방접종력, 감염 초기 건강상태, 기저질환 등의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에 따라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격리입원하여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를 받게 됩니다. 한국에는 원숭이두창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와 면역글로불린이 확보되어 있으며, 동 약제에 대한 사용안내서를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원숭이두창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인 테코리비리바트를 도입 예정중에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예방법은?

1. 예방백신

한국에 비축하고 있는 두창 백신은 생물테러 또는 국가의 공중보건 위기 상황 시 사용할 목적으로 비축하고 있는 것으로, 현재 원숭이 두창 예방목적의 상용화된 백신은 없습니다. 

2.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람, 감염된 동물(원숭이 및 설치류 등), 또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과 접촉할 경우 감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먼저 감염된 (감염의 위험이 있는) 사람 또는 동물과의 직‧간접적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감염된 환자가 사용한 물품(린넨과 같은 침구류 등)과의 접촉 또한 피해야 하며, 의심되는 사람, 동물 또는 물건과 접촉을 한 경우, 비누와 물로 손을 씻거나 알코올 성분의 손 소독제를 이용하여 깨끗이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원숭이두창이 발생하는 곳을 여행하는 경우, 바이러스를 보유할 수 있는 동물과의 접촉을 피하셔야 합니다. 

 

'원숭이두창' 치명률

WHO에 따르면 최근 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은 3~6% 수준으로 무시할 수준은 아닙니다. 단, 신생아, 어린이, 면역저하자 등에서는 심각한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염자는 의료기관을 통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풍토병 지역 치명률: 서아프리카 1%, 중앙아프리카 10~11% 가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