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건강정보

'무동력 트레드밀' 이란? 트레드밀 운동법, 운동효과

by 건강을 배우는 사람들의 모임(건배사) 2022. 9. 16.
반응형

무동력 트레드밀

안녕하세요.? 건배사 입니다. 오늘 건강 관련 포스팅 에서는 '무동력 트레드밀' 을 포함하여 트레드밀 운동기구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레드밀' 이란?

 

트레드밀은 다른말로 한국에서는 런닝머신 이라고 하는 운동기구 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익숙한 실내 운동기구 중 하나인데요, 정식 명칭은 treadmill 이며, 한국어로 표기하자면 트레드밀 이렇게 쓸수 있겠습니다. 트레드밀은 실내에서 걷기와 달리기를 위한 운동기구로, 요즘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실내 운동기구입니다. 실외 날씨와는 상관없이 , 또는 피트니스 센터에서 트레이드밀로 유산소 운동을 있으니 말이죠. 트레이드 밀의 역사를 살펴보자면, 1800년대에 영국 죄수들을 처벌하기 위해 고안된 고문기구 였다고 합니다. 놀랍지 않나요? ㅎㅎ 죄수 수감자들의 중도농을 돕는 기구였는데요, 트레드밀에서 생산된 동력은 물을 퍼낼때 사용하거나, 곡물을 분쇄할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19세기 말에 수감자들의 인권 보호를 위해 교도소에서 사용이 중지되었으며, 이후 트레드밀은 의료기기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트레드밀을 사용하면서 심장, 폐질환을 진단하였으며, 트레드밀은 1970년대부터는 우리가 현재까지 사용하는 목적인 운동 기구로써 쓰여졌다고 하네요. 

 

 

'무동력 트레드밀' 이란?

 

우리가 흔히 아는 트레드밀 (런닝머신) 전동식이었는데요,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무동력 트레드밀은 그대로 모터가 없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속도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벨트를 직접 움직여야 하는 운동 기구 입니다. 그대로 일반 트레드밀보다 힘든 유산소 운동기구라고 있죠. 무동력 트레드밀은 보통 곡선형태로 설계되어 있고, 모터 속도에 맞춰 우리가 뛰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자유롭게 속도를 조절해가며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동강도가 높은 운동기구 이기 때문에 달릴때 사용하는 허벅지 뒤쪽, 둔근, 코어가 복합적으로 단련이 되므로 다이어트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트레드밀 운동 효과 , 장단점

 

트레드밀은 이 기구를 놓을 공간이 있다면 어디서든 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날씨, 환경을 신경쓰지 않고 내가 운동을 하고 싶을때에는 언제든 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 있고요, 또 본인이 원하는대로 속도, 경사를 설정하여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트레드밀은 유산소 운동에 속하기 때문에, 꾸준히 해주시면 심폐기능이 강화되고,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구력도 향상되고, 체지방을 태워서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트레드밀을 본인이 세운 계획에 맞춰 꼬박꼬박 해왔을때의 그 성취감과 스트레스 해소 또한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레드밀은 단점도 있는데요, 모든 실내 운동 기구가 그러하듯, 항상 비슷하게 진행되는 운동법으로 인해 지루함을 느끼실 수도 있고, 이로 인해서 장시간 운동을 유지하기를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티비를 보시면서 달리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경우 발을 헛디뎌서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트레드밀은 사실 실외에서 런닝하는 효과의 60~70% 정도의 운동효과를 보실 있다고 하니, 이왕 시간이 되신다면 날씨 좋은 날에는 실외 런닝도 번갈아가며 하시면 좀더 운동 효과를 많이 기대하실수 있겠습니다. 

 

 

트레드밀 운동법, 주의점

 

가장 많이 하는 실내 유산소 운동기구인 트레드밀,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안전하게 운동을 있을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런닝을 할때에는 처음부터 빠른 속도로 하지 마시고, 천천히 속도를 높여주시면서 달리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너무 빨리 트레드밀 속도를 높이다 보면 종아리, 무릎, 엉덩이, 허리 우리몸 전신에 무리를 주어 오히려 통증이 나타날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 달리지 마시고, 걷기와 달리기를 번갈아서 하면 좀더 부상위험이 적은 편입니다. 2 가량 걷고, 3~5 가량 달리는 방법을 인터벌 런닝이라고 하는데요, 운동법은 칼로리 소모도 훨씬 많이 되기 때문에 40 이상 인터벌 운동법으로 트레드밀을 뛰어주시면 더욱 운동 효과를 기대하실 있습니다.  런닝을 할때에는 어깨와 엉덩이는 일직선이 되도록 유지해 주시고, 뛸때 자연스레 몸이 앞으로 굽어질수도 있는데 이러면 오히려 무릎에 무리를 주게 되므로 자세를 곧게 의시갛며 달리시는게 좋습니다. 트레드밀로 운동을 할때 혹시나 넘어지지는 않을까 불안한 마음에 양손 손잡이를 붙잡고 달리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자세는 런닝을 할때 다리에 체중이 실리지 않기 때문에 소모되는 칼로리도 적고, 런닝 자세가 좋지 못하여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트레드밀 달리기가 불안하다면 속도를 천천히 해서 손잡이를 잡지 않고 달려보세요.

 

 

트레드밀로 운동하면서 티비나 아이패드를 놓고 영상을 시청하며 달리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경우 또한 사고가 확률이 높은 편이니 왠만하면 템포가 빠른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에 좀더 집중하여 달리시는게 더욱 안전하겠습니다. 아이패드를 보기위해 고개를 숙이고 달리지 마시고,  시선은 정면을 향하고 고개를 숙이지 마시길 바랍니다. 어느정도로 달려야 하나 고민이 되실 텐데요, 숙련자가 아닌이상, 옆사람과 대화가 가능할 정도의 속도를 유지하며 호흡이 가능한 수준의 속도를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트레드밀은 제자리 런닝이기 때문에 사실 일반 맨땅에서 런닝할때보다 무릎, 허리에 가는 충격이 3~4 크기 때문에, 만약 내가 허리가 약한 편이다 라고 한다면 속도는 좀더 낮추시고, 경사를 2~5도정도 높여서 달리시는게 좋습니다. 트레드밀 경사가 높으면 허리에 전해지는 하중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